법인세로 돈이 세고있지는 않으신가요?

정확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더 큰 세금을 내야할 수 있는 법인세 절세를 통해 대표님의 부담을 줄이세요.

해결과제

유휴재산 및 누락재산의 발생 등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세무관리가 소홀하면 불필요한 세금을 납부 하거나 세금을 과다납부 하고도 그러한 사실을 알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무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 지지 않는다면 영업활동으로는 이익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최종적으로 손실이 발생하여 기업을 운영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습니다.

기대효과

법인세를 최대한 절세하여 대표님의 세금적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법인세란?

개인이 벌어들인 이익에 대해 개인소득세를 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법인은 벌어들인 이익에 대해 법인소득세를 부가합니다.

법인세는 과세표준에 세율을 곱해 계산합니다(법인세=과세표준×세율).

법인세율은 아래와 같이 정해져 있습니다.

 

과세표준

세율

2억원10%
2억원 ~ 200억원2,000만원 + (2억원 초과 금액의 20%)
200억원 초과

39억 8,000만원 + (200억원 초과 금액의 22%)

 

법인세 줄일 수 있는 해결방법

 

법인과임직원구분을 명확히 하기

법인에 입금 될 금전을 임직원 등 개인통장에 입금시켜서는 안 되며, 반대로 개인이 거래하는 금전을 법인통장에 입금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임직원이 법인의 금전을 차용하는 경우에는 금전소비대차계약서를 작성하고 가지급금으로 회계처리 하지 않으면, 상여나 배당 등으로 소득처분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수금관리에주의

자금유입의 내용이 관련증빙(법인통장이나 기타증빙)으로 입증되어야 합니다. 증빙 없는 자금유입이 많은 경우 세무조사 시 매출누락으로 오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관련 증빙을 갖추어야 합니다.

 

철저한영수증관리

3만원을 초과하는 지출은 반드시 적격증빙서류(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를 수취해야 합니다. 적격증빙서류 대신 간이영수증을 수취하는 경우에는 거래금에 2%의 가산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접대비는법인신용카드(또는 체크카드)를 사용

접대비로 지출하는 금액이 1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적격증빙서류를 수취해야 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세법에서요구하는문서를 보관

임원 상여금, 퇴직금 지금, 가지급금 지급 등 각종 세법에서 요구하는 지급규정 및 약정서 등을 정관과 이사회결의 및 주주총회 결의 등의 절차를 거쳐 작성 보관해야 합니다.

 

신고기한을지키기

납부할 세금이 없거나 세금을 납부할 경제적 여력이 없다고 해도 세금신고는 기한 이내에 세금 신고 자체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신고여부에 따라 가산세 등 불이익이 달라집니다.

 

주식및부동산의 취득·양도는 먼저 세무대리인과 상의하세요.

세법에는 법인세, 증권거래세, 과점주주의 간주취득세 등 주의가 필요한 규정이 많습니다. 특히 과점주주의 경우에는 주식 양도에 대해 중과세나 취득세의 중과세 및 법인의 체납세금의 제2차 납세의무 등 과점주주에게 책임을 요구하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세무대리인과 상의해야 합니다.

법인세 절세솔루션 최고의 방법은?

연말이 다가오면 대표님들의 고민 중 하나가 법인세 절감 방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떻게 해야 최상으로 절감 할수있을지 고민하시지 마시고 EFC솔루션을 통해 세무 상담을 통하여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법인세로 돈이 세고있지는 않으신가요?

아래 폼을 작성해 주시면 담당 EFC가 편하신 시간에 연락 드리겠습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