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자금 제대로 알고 받기
지금이 타이밍!

매번 준비만 하다 시기를 놓치진 않으셨나요?
'왜 우리회사만 안될까?'라고 고민만 하시나요?
상반기 자금이 거의 다 소진되어 가는 도중이지만 이번 4월 정부에서 6조7,000억원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으로 인하여 하반기 자금까지 기다리지 않고 대표님의 고민을 해결해 드릴수 있습니다.

해결과제

-지난해까지 쉽게 확보할 수 있었던 정책자금이 올해는 상반기 자금이 거의 한도 소진이 마무리 되어가고 있습니다.일자리안정자금 예산이 많이 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은 1월 중순부터 자금소진을 이유로 기업들의 자금신청을 받지 않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올해 신규자금을 가장 쉽게 유치할 수 있는 조건은 7년 미만의 창업기업 및 신규 고용창출기업을 위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자금의 존재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다양한 방식과 종류를 가진 정책자금을 한눈에 알아보기라 쉽지 않습니다.
또한, 저렴한 이자와 장기간의 상환기간을 가진 정부자금이기에 절차,조건,심사가 금융기관에 비해 상당히 까다롭고 복잡합니다.또한, 일반 사업자가 준비하기엔 전문적인 지식 부족과 시간이 없을뿐만 아니라 한번 심사에서 탈락하면 6개월동안 재신청이 불가함으로 완벽한 선정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기대효과

-중소벤처기업부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중소기업에 대한 정책자금 규모는 3조6,700억원으로 정책자금 운용 목표는 우수기술 지원, 상환 신축성 강화 등 중소기업 중심 운영, 미래성장 분야 지원,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우대이며, 이를 통해 혁신성장을 뒷받침 하고 있습니다.
청년층의 창업을 촉진, 미래성장가능성이 높은 기업 집중 육성, 일자리 창출 및 유지에 적극 기여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정책자금은 성장가능성과 기술력, 정책지원효과 등을 평가해서 지원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중소기업이 정책자금을 이용하면 장기·저리의 안정적인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로 무장한 전문가들과 함께 한다면 정책자금 지원을 사업체에 필요한 자금 선정부터 승인까지 완벽하게 도와드립니다. 449 131

정책자금 이슈! 정부 6조7,000억원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6조7,000억원 중 선제적 경기대응 및 민생지원 사업 예산으로 책정된 4조5000억원은 신(新)수출 시장 개척, 벤처창업 지원 등 수출·내수보강(1조1000억원), 혁신성장 등 신산업 촉진(3000억원), 지역경제·소상공인 지원(1조원), 실업급여 확대 등 고용·사회안전망 강화(1조5000억원), 청년·중장년·노인 일자리 창출·제공(6000억원) 등에 투입된다.

(출처 : 기획재정부 동영상)

정책자금이란

자금조달이 어려운 기업이나 개인사업자에게 은행,민간금융을 통해 저금리로 지원하는 자금입니다. 자금이 필요할 때 시중 은행들을 통해 융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중소기업이나 개인사업자가 진입하기에는 일반 시중은행들은 문턱이 높은 편입니다. 게다가 이미 받은 금액이 있다면 추가 자금 확보가 어렵기도 하죠. 혹은, 승인이 되더라도 필요한 금액보다 훨씬 낮은 금액만 승인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가진 중소기업, 개인사업자를 돕기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입니다. 사업체를 정부의 재원으로 중소기업이나 개인을 지원하여 고용창출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함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정책자금 장점

1. 높은 한도액

2. 낮은 이자율

3. 넉넉한 상환기간

일반 금융권에 비해 훨씬 좋은 조건으로 자금종류와 기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낮은 금리로 운전자금 최대 50억, 시설자금 최대 100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은행이나 금융권보다 한도가 높고 이자가 훨씬 저렴하며 긴 상황기간을 보장하기에

정책자금을 통한 자금 마련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정책자금 종류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자금, 지자체 자금등 다양한 자금이 있을뿐만 아니라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및 운전자금을 통하여 자생력을 마련할 때까지 지원하기도 하며 공장 구입을 하기 위한 공장 매입 자금, 시설을 마련하기 위한 시설 자금 까지 종류가 300여가지가 넘습니다.

 

융자,보조,보증,출자등 방식도 매우 다양합니다.

기업마다 자금 목적이 다르기에 정부에서 세부적으로 나누었기 때문입니다.

종류가 다양한 만큼 자금마다 조건, 절차도 다르기에 기업에 맞는 지원금을 선택하고 준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정책자금 받기 위해 알아야 할 10가지

중소기업의 대표이사와 경영진은 자금에 대한 고민이 크기 마련인데 어느 정도 자생력을 갖기 까지는 국가의 정책 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기 위한 자세한 정보나 기준을 알지 못하여 혜택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정부가 기업들에게 지원하는 정책자금의 종류는 무려 150여 가지가 넘습니다. 자금을 지원하는 목적에 따라 관계 법령이 있고 법령의 규정에 따라 자금 지원 기관이 정해져 있습니다. 정부 중앙 부처와 그 산하 공공 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다양한 정책자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은 일반 기업의 대출에 비해 낮은 금리로 활용 가능합니다. 사업성이 있는 경우에는 담보 없이 신용으로 출연 자금을 쓸 수 있습니다. 정책 자금을 받아 신제품을 개발하려는 경우 공인 시험 기관 등에서 제품의 성능과 품질을 검사하여 인증합니다. 제품을 광고할 때 정부 지원 자금으로 개발한 사실을 홍보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 구매력을 높일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정책자금은 1. 저금리 2. 무담보 활용 3. 제품이나 기업 이미지 제고 등의 장점이 있어 중소기업들이 많은 관심을 기울입니다. 하지만 종류가 워낙 많고 자금 지원 기관이 분산되어 있어 적당한 정책자금을 고르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지원 시기도 각각 달라서 필요한 자금을 신청하는 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년 하반기쯤에는 정책자금의 예산이 조기 소진되어 정작 필요한 자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결국 정책자금 활용에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여러 정책자금 가운데 우리 회사에 알맞은 정책자금을 고르는 일이 중요합니다. 좋은 조건의 정책자금을 찾기 위해서는 정책자금 취급 내용이 공고되는 신문 및 인터넷 정보를 확인하고 컨설턴트의 자문을 거치는 것도 훌륭한 방법입니다.

 

활용하고자 하는 자금이 결정되면 정책자금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모든 정책자금의 경우 신청서와 사업계획서가 소정 양식으로 정해져 있고, 해당 정책자금의 심사 기준이나 경험 측면에서의 방향을 알 수 있다면 이를 참고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현장 평가를 위한 실태 조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일부 정책자금은 접수된 신청 서류만 검토하여 사업을 승인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서류 검토를 마친 후에 신청 회사의 현장을 방문하여 실태 조사를 벌입니다. 실태 조사 결과는 융자 심의 위원회의 지원 대상 기업 선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정책자금 활용 과정에서 사후 관리에 적절히 대비해야 합니다. 융자 지원금의 경우에는 사후 관리 기준이 크게 까다롭지 않지만, 출연금으로 보조되는 정책자금은 사업 기간 동안 매우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을 용도 이외의 목적에 사용하다가 관리 기관의 지적을 받고 곤욕을 치르거나 심지어는 지원 사업이 취소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부출연자금을 활용할 때는 별도의 통장을 만들어 정책자금의 관리와 출납을 투명하게 하고 사업 용도에 맞도록 집행함으로써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정책자금 평가시 고득점을 받는 기준

정책 자금의 종류와 규모, 집행 기관의 정책과 심사 기준 등에 따라 높은 평가를 받는 길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사업계획서의 평가 기준과 항목은 대체로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10개 항목을 집중 검토 분석하고 있습니다. 다음 10개 항목에 대한 심사 결과 창업 자금일 경우는 50점, 일반 정책 자금일 경우는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

 

(1) 대표자 경력이공계 출신자에게 많은 점수를 줄 뿐더러 가능한 한 전문 대학 이상의 학력이어야 유리합니다. 동종 업계 종사 연수가 길수록 많은 점수를 받고 최소 3년 이상이어야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이공계 대학 시절의 전공을 그대로 이어 전공에 부합하는 업종에 종사했고 그 업종이 창업 대상이거나 현재 경영 중인 회사의 업종이라면 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2) 기술개발 환경기술 개발 환경을 분석할 때 ①기술(연구)개발실 유무 ②시험 기자재 보유 실태 ③연구 개발 인력 등을 집중 검토합니다.

 

(3) 지적재산권 보유발명 특허, 비즈니스 모델 특허, 실용신안 특허 등 지적 재산권을 보유해야 높은 점수를 받습니다. 특히 특허권자나 고안자(기술 보유자)가 신용불량자인 경우 치명적인 장애가 됩니다. 사내 인력이 특허권자의 기술을 완벽하게 전수 또는 습득했다는 증거를 인정받지 못하는 한 특별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4) 공동개발 실적위탁 기관과의 공동 기술 개발 실적이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산학 협동 체제를 구축하여 유명 대학 연구소 기술진과 공동 개발했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입증하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명한 학계 인사가 인정하는 데이터와 실적 증명을 첨부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5) 생산라인 서류 심사를 통해 생산 공정의 레이아웃(Lay-out)을 검토한 뒤 현지 실사를 거쳐 생산 효율성이 인정되면 높은 점수 획득이 가능합니다. 생산 라인의 전모를 한눈에 파악하고 명쾌하게 설명할 수 있는 기술•생산 책임자가 현지 조사의 전면에 나서야 유리합니다.

 

(6) 시장성과 수익성개발 제품의 시장성과 수익성은 앞에서도 누차 언급해 왔습니다. 시장 진입의 초기 단계일 경우 낮은 점수를 받겠지만, 양산 단계이거나 양산 체제 돌입 가능성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검증을 받는다면 높은 평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판매계획의 적절성안정적인 우량 거래처 확보 여부가 관건입니다. 지속적인 거래가 가능한 유명 대기업체나 우량 수출업체가 있다면 좋은 평가를 얻습니다. 이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구매 의향서, 납품 계약서, 매출 세금계산서, L/C 등 증빙 자료를 첨부할 경우 고득점을 얻는 데 유리합니다.

 

(8) 자금계획의 적정성지나치게 과장하여 작성하거나 객관적 증빙이 없는 자금 계획은 신뢰감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타인 자본을 조달할 때 그 의존도가 높거나 실현 가능성이 낮은 사실이 드러나면 점수를 잃기 쉽습니다. 특히 창업 초기 단계에서 타인 자본 의존도가 높을 경우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렵습니다.

 

(9) 재무 건전성부채 비율, 매출 이익률, 순이익률 등을 중심으로 재무제표의 건전성을 집중 분석한다. 평가하는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분식 회계 처리한 재무제표는 쉽게 적발되게 마련입니다. 분식 결산이 확인될 경우 모든 계획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10) 각종 인증 실적벤처기업 인증, ISO 인증, NET, NEP 획득,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 기업 부설 연구소 또는 연구 개발 전담 부서에 대한 등 각종 인증 실적이 많을수록 고득점을 받습니다.

정부의 정책자금 지금이 타밍입니다. 저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EFC솔루션은 그동안 기준미달로 소외받았던 기업들에게 지난 6개월 동안 300억원의 정책자금을 성공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이 모든게 EFC솔루션과 기업이 함께 고민하고 준비한 결과입니다. 현재의 상황보다 미래의 가치에 투자하는 EFC솔루션과 함께 2019년 성장하는 귀한 시간으로 채워가시길 희망합니다.

정책자금 제대로 알고 받기
지금이 타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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